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My Dear 피노키오展

상상력이 좋아서 자꾸 거짓말하고 싶어요

My Dear 피노키오 展

- 상상력이 좋아서 자꾸 거짓말하고 싶어요

 

 

전시일시: 2020년 6월 26일(금)~ 10월 04일(일) 10:00~19:00 / 매주 월요일 휴무

전시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제5전시실, 제6전시실

안심하고 재미있게 떠날 수 있는 My Dear 피노키오전

과거와 현대, 어른과 아이, 세계적 일러스트레이션 거장과 한국작가의 다양한 시각으로 구성된 작품으로 세 계적인 권위 있는 상들을 수상한 여러 나라의 작가들이 함께 참여한 글로벌 전시이다.

앤서니브라운展(예술의전당 최다관객상 수상)을 비롯한 에르베튈레展, 알레산드로 맨디니展, 스팀펑크아트展, 세계팝업아트展 등 최고의 흥행전시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국내 최고 수준의 기획력을 가진 아트센터이다는 2020년 새로 선보이는 전시 이 열렸다.

 

<피노키오의 모험>원작과 재해석된 다양한 작품의 만남

100년이 넘는 세월의 시간동안 끊임없이 사랑받아 재 탄생되어 온 이탈리아 고전 문학작품 <피노키오의 모험>은 성경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언어로 번역된 책으로서 현재까지 300여개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전 세계에서 8천만 부 이상 팔린 최고의 베스트 셀러이다.

과거와 현대의 감성이 만나 새로운 피노키오의 모험을 선사하는 My Dear 피노키오展은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그래미 어워즈 등을 비롯한 권위있는 상을 수상한 세계 유수의 작가 약 20명의 다채로운 작품을 회화, 영상, 대형 조형물, 그림책, 페이퍼아트, 팝 아트 등 다양한 작품으로 구성된다.

알고 있던 피노키오 이야기와 색다른 점, 같은 장면에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된 작품에 신기함, 피노키오를 통해 자기반성과 삶에 성찰, 배움의 중요성에 대한 깨달음 등은 이번 전시에 매력을 더한다. 평일에 도슨트, 구연동화, 주말에 그림자극장과 창의예술프로그램 등 풍부한 체험에 알찬 전시로 알려지고 있다.

오픈 후 “기억 속에서 아주 흐려진, 어릴 때 읽었던 피노키오를 떠올리며 새로운 피노키오까지 만날 수 있었어요.”, “그림뿐 아니라 책과 볼거리 영상까지 멋진 작가들의 작품과 즐길수 있어 어른도 아이들도 시간 보내기 좋았다”, “도슨트 설명도 좋았고 그림자극장도 좋았어요. 그림도 다양해서 볼거리가 많았어요." 등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전시 입구

 

70년 넘은 팝업그림책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전시연계프로그램

어린 친구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창의예술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청각과 시각을 통한 체험뿐 아니라 소리로 내면적인 자기를 예술로 표현하게 되는 <에르베 튈레의 사운드 워크숍: OH!>는 프랑스 창의예술가 에르베 튈레의 Ideal Exhibition을 바탕으로 프랑스, 미국 뉴욕의 교육, 심리 및 언어 등 전문가들이 함께 개발한 창의예술프로그램이다.

전 세계 첫 공개된 <에르베 튈레의 사운드 워크숍: OH!>는 주말 오후 2시에 만날 수 있다. 그 외에 , 영어로 진행되는 <로봇 피노키오>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부모들과 아이들의 기대를 받고 있다.

전시 입장 전 마스크 착용 및 손 소독을 당부하고 창의예술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어린이에게 안면보호 마스크까지 증정하여 코로나19 예방 수칙까지 철저히 진행되어 있으니 안심하고 신나게 즐길 수 있다.


나는 억제할 수 없는 에너지를 표출하기 위해 이 책의 그림을 그렸다.

Alessandro Sanna

 

알렉산드로 산나 Alessandro Sanna 이탈리아 Italy(1975~)

저자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알레산드로 산나는 어린이는 물론 어른을 위한 많은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현대 일러스트레이터 중 하나로 평가 받는 그의 작품에서는 자유로운 영혼이 돋보이고, 마치 살아있는 듯이 컬러가 번져 가는 수채화 기법이 특징이다.

그의 작품은 리졸리(Rizzoli), 에이나우디(Einaudi) 등 유럽 최고의 출판사들을 통해 발표되고 있으며 베니티 페어

(Vanity Fair) 프랑스 에디션, 뉴요커(The New Yorker) 등 유명한 매거진과도 협업했다. 볼로냐와 베로나 미술원에서 일러스트레이션과 드로잉 교육에도 매진하고 있다.

이미지 © Alessandro Sanna

이미지 © Alessandro Sanna

 


 

드로잉은 모든 것을 눌러 담은 상자가 아닌 열린 창이 되어야 한다.

Guido Scarabottolo

 

구이도 스카라보톨로 Guido Scarabottolo 이탈리아 Italy(1947~)

이탈리아에서 가장 독보적인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그는 이탈리아 출판 명가의 책과 표지에 꾸준히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리고 있으며 12년동안 가운다 출판사(Ugo Guanda Editore)의 예술 감독으로서 발표된 대부분의 책을 디자인하고 그림을 그렸다.

일러스트레이션 작업 외에도 책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으며, 현재 작가는 밀라노에 거주하며 창작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이미지 © Guido Scarabottolo

 

이미지 © Guido Scarabottolo

 

이미지 © Guido Scarabottolo


 

피노키오는 위대한 모험 이야기이다.

피노키오는 본능과 이성의 충돌이다.

Luca Caimmi

 

루카 카이미 Luca Caimmi 이탈리아 Italy(1978~)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화가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는 회화, 조각 전시를 열며 이탈리아의 공방들과 함께 세라믹 조각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2009년 <유럽과 지중해의 젊은 작가전>에 참가했으며 2011년 제54회 베니스 국제 비엔날레의 <아카데미 파빌리온>에서 전시했다.

안드레아 판치엔차상(Andrea Pazienza prize)과 볼로냐 아동도서전에 1998년, 1999년 입상했다. 모데나의 D406갤러리, 밀라노의 누아게스 갤러리 등 이탈리아의 저명한 갤러리 및 여러 출판사들과 협업하고 있다.

 

이미지 © Luca Caimmi

 

이미지 © Luca Caimmi

 


 

피노키오는 내게 분명 재 탄생,

그리고 아버지와의 재회를 향한

재미있고 심오한 여정이었다.

Manuela Adreani

 

마누엘라 아드레아니 Manuela Adreani 이탈리아 Italy(1973~)

2011년부터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을 시작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고전 작품에 그림을 그렸다.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포스터 공모전에 입상했고, 2013년 피노키오 탄생 130주년을 기념해 피렌체에서 개최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의 수상자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일러스레이션으로 영국의 권위 있는 케이트 그린어웨이상의 후보에 올랐으며, 2018년 아프리카 아동 도서상(Children’s Africana Book Award)을 받았다. 2019년에는 유네스코에서 공동 주최해 아르메니아에서 개최된 ‘동양과 서양을 잇다: 호바네스 투마냐와 동화 번역의 예술’에 참가했다.

 

이미지 © Manuela Adreani

 

이미지 © Manuela Adreani

 


 

서명할 수 없는 신비함을 머금고 있는

이 아름답고 위대한 동화책은

계속해서 우리 모두를 매료시킨다.

Maurizio Quarello

 

마우리치오 콰렐로 Maurizio Quarello 이탈리아 Italy(1974~)

작가는 1923년부터 1943년까지 이어진 이탈리아 파시스트 정권 시대가 이 책의 배경으로 삼기에 가장 최적이라고 했다. 그 이유는 자유와 인권의 탄압으로 상징되는 “Ventennio”라고 불렸던 파시스트 독재 정권 치하 당시 이탈리아의 정치적 상황 때문에 국민들은 엄격한 규범, 도덕성을 강요하는 억압적인 명령과 제한사항을 따라야 했던 시기가 피노키오의 모험 원작의 이야기는 이 역사적인 시절을 상기시켰다고 한다.

 

이미지 © Maurizio Quarello


 

나만의 피노키오를 그릴 때

단순히 바보 같고 버릇없는 꼭두각시가 아니라,

책의 마지막에 따뜻한 마음씨를 가진

소년이 되는 것을 염두하고 그렸다.

Victoria Fomina

 

빅토리야 포미나 Victoria Fomina 러시아 Russia(1963~)

세계 유명 출판사와 작업하며 50여권의 책에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렸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열린 전시에 참가했다. 2003년 브라티슬라바 일러스트레이션 비엔날레 황금사과상, 2017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 글로벌 일러스트레이션 어워드 금상, 2019년 대한민국 나미콩쿠르 퍼플아일랜드상 등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상을 여러 차례 받았다.

2020년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일러스트레이션 부문 후보에 올랐다. 현재까지도 일러스트레이션, 회화, 그래픽 및 디자인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미지 © Victoria Fomina

 


 

예술을 숙고하지 않고는 예술을 행할 수 없다.

Ugo Nespolo

 

우고 네스폴로 Ugo Nespolo 이탈리아 Italy(1941~)

1970년대 실험 영화 제작자로 인정을 받아 세계 주요 도시의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했고, 당대 최고의 예술가들이 참가한 수많은 아방가르드 영화를 제작했다.

미래파의 영향을 받은 작가는 디자인, 응용 및 상업 미술, 일러스트레이션, 패션, 오페라 무대 등 다양한 분야의 실험적인 창작 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목재, 금속, 석재, 도자 등 다채로운 재료와 기법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한다.

작가는 과거를 잊지 않고 다시 방문해 재해석하고 인용하여 현재의 것으로 만들어, 새로운 삶을 불어넣고 숙고(reflection)의 예술품으로 승화시킨다.

 

이미지 © Ugo Nespolo

 

이미지 © Ugo Nespolo

 


 

안토니오 사우라 Antonio Saura 스페인 Spain(1930~1998)

벨라스케스, 고야 등 스페인 거장들의 영향을 받은 사우라는 1947년부터 미술과 글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파리에 정착한 작가는 뱅자맹페레(Benjamin Peret)등 초현실주의 미술작가들과 친분을 쌓았다. 또한 스페인 독재정권에 맞서 정치논쟁에 참여하고 예술가로서의 활동을 이어 나갔으며, 출판과 무대 디자인 등 활동의 범위를 넓혀갔다.

여러 고전과 책에 삽화를 그린 작가의 작품 중 <새로운 피노키오>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를 대표하는 초현실주의 미술 스타일로 피노키오의 이야기를 해석한 기념비적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미지 © Succession Antonio Saura www.antoniosaura.org A+V Agencia de Creadores Visuales 2020

이미지 © Succession Antonio Saura www.antoniosaura.org A+V Agencia de Creadores Visuales 2020


 

로렌조 마토티 Lorenzo Mattotti 이탈리아 Italy(1954~)

작가는 코믹북과 일러스트레이션에 평생을 바쳤고, 오늘날 해당 분야에선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중 한 명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감독으로도 활발하게 활동 하고 있다. 1993년 작품인 를 통해 브라티슬라바 일러스트레이션 비엔날레 대상을 수상하였다.

2000년에는 칸 영화제 공식 포스터의 삽화를 그리기도 했으며 2014년 루이비통 트레블 북 베트남 편을 작업했다. 또한 2014년<피노키오 : 당나귀 섬의 비밀>의 예술감독을 담당했다.

이미지 © Lorenzo Mattotti

 

이미지 © Lorenzo Mattotti

 

 

전체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