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대가야 문화누리

(주)다울건축사사무소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

회사명

㈜다울건축사사무소

대표자: 신동재

설계개요

대지위치: 대가야읍 왕릉로 30

대지면적: 35,123.00 m2

건축면적: 5,904.01 m2

연면적: 18,950.42 m2

건폐율: 16.81 %

용적률: 21.26 %

규모: 지하 1층/지상 3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RC), 철골철근콘크리트구조(SRC)

외부마감: 연황색 석회암, 목재루버, 칼라로이복층유리

발주처: 고령군

주차대수: 총 219대(장애인 주차 6대 포함)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

 

건립부지는 지산리 고분군에서 대가야박물관, 왕릉전시관, 역사테마관광지로 전개되는 역사의 현장과 고령군의 도심과 연결되는 중요한 위치에 있어, 이들 간의 연결과 소통을 핵심 키워드로 적용하여 ‘가야의 길: G-WAY’를 주요 개념으로 설정하고 다음 세 가지의 연계성을 고려하였다.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 (북측조감사진)

첫째, 역사의 길로서 찬란한 대가야의 역사적 장소인 고분군과 계곡을 향해 열려있는 GAYA-WAY,

둘째, 인간의 길로서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화합하는 소통의 문으로서 도심으로부터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GATE-WAY가 있으며,

셋째, 친환경의 길로서 땅에서 솟아오른 듯한 건물 지붕 위의 길을 따라 하늘로 올라가는 GEOWAY는 고령의 미래를 의미하는 랜드마크가 된다.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산책데크에서 도시와 자연과 역사적 장소를 조망)

 

외부공간은 고령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표현한 상징조형물이 설치된 주진입마당과 다양한 활동을 위한 축제마당, 하늘정원 및 수체험공간인 물의 광장, 그리고 산책로인 대가야 오솔길과 전통수공간인 월담지로 구성되었다.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지형의 곡선을 살린 자연친화적 지붕)

 

향토·상징수목으로 지역성을 부여하였고 공간별 특성에 따른 수종 선정으로 기능성을 향상시켰다.

친환경성을 고려한 포장재를 반영하였으며, 주변환경 및 건축물과 조화로운 색채선정으로 통일성 및 경관성을 향상시켰다. 입체적 동선계획으로 하부레벨에서 주차와 하역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상부레벨에서 다양한 외부공간을 이어주는 보행동선을 확보하여 명확한 보차분리를 하였다.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 (관객과 무대의 친밀함을 가지는 대공연장내부)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소공연장 내부)

 

체육시설이 도로변 저층에 배치되고, 문화시설은 중심에 위치하여 서로 간의 분리와 융합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가지며, 용도별 특징에 맞는 입체적 조닝계획으로 시설별로 명확한 기능을 구분하고 유사프로그램은 연계시키며 외부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결시켰다.

견고한 매스는 상승하며 체육 및 복지시설을 수용하고 그 하부는 수영장과 공연장이 투명한 스킨으로 둘러싸인다. 전통 성벽을 닮은 건물은 고령을 상징하는 왕릉의 상승하는 형태이며, 대가야의 축배잔의 투조와 유사한 개구부의 형태, 주산성과 같은 성곽길 등은 고령의 새로운 상징이 되도록 하였다.

 

이미지 (주)다울건축사사무소(실내수영장)

 

 

 

[배치도]

 

 

[입면도]

 

정면도

우측면도

좌측면도

배면도

 

전체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