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관 ∙ 학 협력을 통한 도시디자인 이것이 창조협업이다

관 ∙ 학협력을 통한 충주의 미래 도시이미지를 디자인하다.

"관 ∙ 학협력을 통한

충주의 미래 도시이미지를 디자인하다."

 

충주시는 지역 대학의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시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건국대학교 지역개발디자인연구센터(산업디자인전공)와 충주시가 공동으로 관학협력을 통한 매년 10개 프로젝트로 개발하여 ‘지역개발디자인 개발 보고회 및 제안전’을 갖는다.

2017년도 과제전 현장발표

 

충주시는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도시디자인 미래상을 현실감 있게 검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대학에서는 수업과 연계하여 실무중심의 디자인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두 기관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로 인식이 되고 있다.

2006년부터 진행되어온 충주시 관 ∙ 학 협력 지역개발 디자인 제안전은 충주시의 미래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아름다운 충주를 가꾸기 위해 충주시 건축디자인과와 건국대학교 지역개발 디자인 연구센터와 산업디자인 전공에서 관 ∙ 학 협력(디자인 MOU체결)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수업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관 ∙ 학 협력 프로젝트이다.

매년 2월부터 시작되는 프로젝트는 충주시에서 각 실과소 ∙ 읍면동, 시의회 등에 사업 프로젝트 수요조사를 통해 매년 10개 내외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관련 담당 공무원과 학생들이 지속적인 협조와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역활성화를 위해 디자인 측면에서 지역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누구에게나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따뜻한 마음으로 지역의 정체성과 창의적이며, 쾌적하고 아름다운 충주의 미래 도시방향을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서는 2009~2018 제안된 프로젝트는 총 104건이며 실사업(공모 포함)으로 추진한 사업은 충주호 인공수초섬 디자인 외 11건이고, 2019년에 추진되고 있는 사업은 연수 9호 어린이공원 외 4건이며, 중장기 사업으로 10건이 사업으로 검토되고있어 매년 10월 충주시청 로비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공무원은 물론 시민들도 관심을 가지고 프로젝트 관련 문의와 의견을 주고 있으며, 시의원들은 지역구의 현안사업에 프로젝트 개발을 의뢰하는 수준과 타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하는 주요한 프로젝트로 발전되고 있다.

 

2018년 과제전 현장발표회

 

21세기는 문화 시대이며, 디자인 시대 그리고 지역발전을 통해 지역의 세계화를 추진하는 시대이다. 지역발전은 더 이상 생산, 제조업 위주의 하드웨어적 산업과 외부자본 중심의 외발적 발전이 아닌 디자인 측면에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내발적 활성화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충주시와 건국대학교에서 진행하는 관 ∙ 학 협력 프로젝트인 “지역개발 디자인”은 내발적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매우 우수한 선행사례로 볼 수 있다.

전체 댓글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