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SNS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배너 이미지
For beautiful and classy life.

TEAM 인터뷰 -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 본부

KRC 경인지역개발센터 /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 귀어귀촌종합센터

TEAM 인터뷰 - 한국농어촌공사경기지역본부

KRC경인지역개발센터 /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 귀어귀촌종합센터

대담 정 희 정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공사 본연의 업무 외에도 KRC경인 지역 개발센터와

경기 어촌특화지원센터 경기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에서

1인 3역과 일당백[一當百]의 역할로 지역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를 찾았다.

몇 해 전 농어촌공사 최초로 수도권 어촌수산분야

사업발굴을 위한 현황조사 및 기본구상으로 어촌뉴딜300

마중물로의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했던 장본인들이다.

기록적인 장마로 한바탕 몸살을 앓고 코로나 감염증으로

답답한 일상이지만 팀원들은 함박웃음을 잃지 않았다.

힘들고 지치기도 할 터, 시종일관 미소를 띤 밝은 표정으로

농어촌개발의 정책과 행정의 아이디어를 나누며

마스크 너머로 서로를 격려하고 다짐하는 눈빛에서

농어촌의 미래를 짐작할 수 있었다.

- 편집인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본부장 이승재

 

안녕하세요.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 이승재입니다. 우선 우리본부에서 가장 고생하고 있는 조직 중의 하나인 KRC경인지역개발센터 팀원들을 소개할 기회를 주신 정희정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그간 겪어온 지역개발사업에 대한 철학을 본부장으로서 짧게 말씀드리자면 “진정성”이었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우리 지역개발팀원들은 어떤 농어촌지역에 가서 업무를 하더라도 그 지역에, 그 마을에 작은 하나라도 더 도움을 주고자 하는 진정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진정성을 갖고 일하다 보면 지역주민들과 당연히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더욱 더 많아지고 이는 어떤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추진하는 직원들도 보람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경기지역본부 KRC경인지역개발센터는 지속적으로 농어촌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기여한다는 자세로 임할 것입니다.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정희정. KRC 경인지역개발센터와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경기도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에 대하여 간단한 소개 부탁합니다.

정재훈.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 내에 설립된 KRC경인지역개발센터는 지방분권 강화 등 정부 정책 변화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과 공사 지역개발사업 현장에 대한 밀착형 지원을 위해 2019년도 11개 분야 30여 명의 내·외부 지역개발전문가로 구성하여 설립된 지역개발 전문기관입니다.

또한 경기지역본부는 경기도 61개의 어촌마을을 지원하는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어촌 6차 산업화를 통한 어업 외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2018년 10월 경기도로부터 지정되어 어촌특화 관련 사업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 어촌자원에 대한조사분석, 공동체 사업 역량 강화 등 현장 밀착형 전담지원기구로써

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양진회 센터장, 정재훈 부센터장님 외 4명의 직원으로 구성)

그리고 도시민을 어촌으로 유치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경기도 귀어귀촌센터는 어가인구 감소, 고령 인구 심화에 따라 어업의 경쟁력 제고와 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자생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18년도부터 경기도로부터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귀어귀촌 희망자들을 위한 현장 매칭프로그램 운영과 귀어귀촌 DB 구축을 위한 현황조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양진회 센터장, 정재훈 부센터장 외 2명의 직원으로 구성)

정재훈 차장

KRC 경인지역개발센터 센터장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부센터장

귀어귀촌종합센터 부센터장

 

정희정. 그동안의 성과와 결과물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훈. 경인지역의 지역개발사업의 양적인 성장으로 매년마다 매출액이 증가 추세이며, 2020년도 390억 원으로 2019년도(225억 원) 대비 173% 증가하였으며 2023년에는 8백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질적인 성장으로는 올해부터는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여 차원에서 지역상생포럼을 개최하여 경기도에 애착이 있는 농어촌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공동체가 만나 “지속가능한 농어촌마을”을 주제로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같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7월 화성 백미리에서 발대식을 시작으로 지난 8월 김포 대명어촌계 포럼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매년 5~6회 정도로 필요로 하는 마을에 들어가 마을의 지속가능을 함께 고민할 예정입니다.

정희정. 공사 본연의 업무 외에도 KRC 경인지역개발센터와 경기어촌특화지원센터 경기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 등의 과중한 업무를 맡고 있는 듯합니다. 정재훈 차장님의 1인 3역과 팀별 구성원들 또한 일당백의 역할도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그렇지만 과중한 업무와 일과 속에서 보람과 긍지도 있을 것입니다. 팀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형식에 구분 없이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십시오!

 

차장 김재호

 

김재호 차장. 지역개발사업은 기존 공사에서 주로 시행해왔던 생산기반사업과는 달리 주민위원회, 지자체, 외부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끊임없는 교류와 협력관계를 지속해가며 진행해가는 사업입니다. 또한, 정책과 관련법이 매년 끊임없이 변화하여 그에 맞는 대응 방안도 공부해야하구요. 매일 새로운 것을 공부하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과장 김선희

 

김선희 과장. 경인 지역개발센터, 어촌특화지원센터, 귀어귀촌종합지원센터. 사실 센터는 세 가지지만 모두 “농어촌 주민”, 즉 고객의 입장에서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까다로운 민원도 많아 대응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만, 올해 초 어느 민원인께서 예비 귀어인에 대한 상담으로 국민신문고를 통해 문성근 대리와 이주현 사원에 대한 칭찬을 해주시는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감사하다는 한마디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너무나 큰 보람을 가져다주게 되고 더 열심히 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대리 이아라

 

정희정. 농어촌공사의 타지역 본부보다 가장 먼저 수도권 어촌 수산분야 사업발굴을 위한 현황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을 시행하는 등 매우 발 빠르게 대응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직무에 있어서 힘들었던 점 보람을 느꼈던 점 그리고 제도와 행정에 성행되고 개선되어야 할 점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아라 대리. 아직 지역개발사업과 관련하여 법체계가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느껴집니다. 현재 일반 농산어촌개발사업은 농어촌정비법의 생활환경정비사업에 준용하여 계획을 수립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정책이 변화됨에 따라 통합적인 농촌개발사업을 추진해가는 데 있어 법적 근거와 절차가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리 문성근

 

문성근 대리. 사업이 끝난 후 준공된 시설물에 대한 운영관리를 위한 비용이 지원되지 않아 주민들 스스로가 자생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 강화와 충실한 계획 수립이 필요합니다만, 사실상 4~5년 이상 장기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운영인력도, 주변 여건도 많이 변화되어 사업 준공 후 운영을 지속해가는 데 있어 공사에서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이 있을까 항상 고민이 됩니다.

 

사진 공공디자인저널 편집부

 

정희정. 마지막으로 농산어촌사업들의 지방 이양 대응에 대한 여러 고민과 노력이 있을 것 같은데요 우려점이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재훈. 보건, 교육, 문화, 의료 등 농어촌공간의 서비스 유형별 DB 구축과 농촌 공간자원에 대한 GIS 기반 빅데이터가 탄탄하게 구축되어야 농어촌 공간에 대한 계획이 비교적 정확하게 수립될 것입니다.

또한 농어촌지역의 특성인 지역, 조직, 지역주민 개개인의 특징, 라이프스타일, 생활양식 등의 스몰데이터도 동시에 관찰되어야 하며 이동 경로를 포함한 플로우 데이터의 정보도 동시에 고민해야 합니다.

농산어촌사업들이 지방 이양되면서 센터와 중간지원조직, 시군, 유관기관 등 네트워킹이 더욱 중요해지게 되었습니다. 각 조직이 긴밀하게 연대하고 협력하여 통합적인 공간계획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전체 댓글 수 0